0. 행사 소개
24.04.27일
GDG(Google Developer Group)에서 주최한 Build with AI United 행사에 다녀왔다.
행사 소식을 일찍 알아서 얼리버드로 등록할 수 있었다.
나는 아래 순서로 참여했다.
Hands-on Session 1 → Session 3 → Session 4 → Hands-on Session 3
1. Gemini를 Data Science에 사용하기(Hands-on Session 1)
- cloudskillsboost에서 튜토리얼을 따라하며 실습을 해볼 수 있었다.
- (튜토리얼을 해보려면 크레딧이 필요한데, 사전에 제공된 가이드에 따라 등록 및 크레딧을 받았다.)
- 실습 내용은 2가지
- Gemini assistant 이용(이번 시간에 실습해볼 내용)
- LLM 모델 연결(시간상 못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해보길 권장하며 난이도가 있음)
- 일시정지가 없기 때문에 시간에 유의해서 실습하라고 되어있다.
1-1. 셋업
- Open Google Cloud console로 들어가 제공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하면 된다.
- 그러면 샘플 콘솔에 접속할 수 있다.
- 다음으로 클라우드 쉘을 킨다.(빨간박스 버튼)
1-2. 환경 셋팅
- 계정과 프로젝트 아이디를 확인한 후 Gemini API를 연결하는 작업이다.
1-3. BigQuery에서 Gemini 사용을 위한 데이터 셋 만들기
- 왼쪽 네비게이션 메뉴에서 BigQuery를 누르면 위와같은 창이 뜬다.
- BigQuery Studio에서 Explorer 판넬을 보면 프로젝트가 있을 것이다.
오른쪽의 view actions 버튼을 누르면 서브 버튼들이 나오는데, 여기서 Create dataset을 누르면 오른쪽에 창이 뜬다. - 순서대로 Dataset ID를 입력한 후 Create dataset을 누른다.
1-4. Gemini를 사용해서 분석하기
- 상단의 Gemini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에 창이 뜨고, Enable 버튼을 누른다.
- 이어서 Starting Chatting 버튼을 누르면 익숙한 형태의 채팅창이 뜬다.
- Gemini 셋팅은 끝났다. 질문을 하면 답변도 바로 한다.
1-5. Gemini를 사용해서 SQL queries 설명하기
- Create SQL query 버튼을 누르면 SQL query를 작성할 수 있는 창이 생성된다.
- query를 작성한 후 RUN 버튼을 누르면 아래에 query results에 결과가 표시된다.
- 작성한 query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때, 왼쪽에 Explain this query 버튼을 누른다.
- 오른쪽의 Gemini 대화 창에서 어떤 정보를 추출하는 query인지에 대해 설명을 해준다.
1-6. Gemini를 사용해서 SQL queries 생성하기
- # '생성하고싶은 query'를 쓰면 그에 맞게 query를 만들어준다.
- RUN 버튼을 누르면 하단에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.
1-7. 실습 후기
- GCP와 Gemini 모두 구글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서비스에서 바로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.
- 복잡한 SQL문을 번역(설명)하거나, 설명한 내용을 SQL문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은 현업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히 효율적이라고 느껴졌다.
- (나만 그랬는지는 모르겠는데, 중간중간 wifi가 계속 끊겨서 실습을 진행하기가 어려웠다..)
2. Creating simple marketing models with AI(Session 4)
- Google Cloud와 함께 구현하는 쉽고 효율적인 LLM 배포(Session 3) 세미나도 들었는데, 백앤드 개념이 많이 나와서 그냥 듣기만 했다.
- 이후 진행된 마케팅 관점에서의 AI 활용은 내용이 흥미로웠어서 정리해보았다.
2-1. The GenAI Era(feat. Gemini)
- Fallow-up 하기 어려울 정도로 최근 LLM 모델이 여러개가 쏟아지고 있음
- LLM이 주목받는 이유
- 기존 소규모 모델에서 할 수 없었던 작업을 수행하는 새로운 능력
- 문맥 이해 능력을 통해 우리가 데이터 및 지능형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의 변화
- 대규모의 이질적인 데이터에서 패턴과 연관성을 찾을 수 있음
- Gemini! - 구글에서 만든 LLM
- Multimodality
- 데이터 분석에서 image(그래프같은 figure)와 text를 함께 사용하게 됨
- AI 활용안의 발전 방향
- Predictive -> generative -> multimodal(추론 및 논리) generative AI
2-2. Marketing Mix Model(MMM)
- 마케팅 환경의 변화
- 브라우저에서 타사 쿠키사용 불가와 점점 개인정보 보호 규정이 강해짐
- 따라서, 개별 사용자 수준 데이터 추적이 어려워짐
- 예전에 시도되었던 Marketing Mix Model이 다시 등장하게 됨
- 마케팅 활동 -> 성과분석하는 계량경제학적 접근법
- 현대적 MMM 주요 접근 방식
- 라이브러리
- Lightweight MMM(Google) - JAX를 활용한 빠른 모델링
- ROBYN(Meta) - Prophet 활용
- Orbit(Uber)
- Third Party MMM 등
- Lightweight MMM (-> Meridian으로 서비스화 예정)
- 여러 장점이 있으나,
- 활용을 위해 데이터 분석 및 기술적 이해가 필요
- 데이터가 부족하거나 품질이 낮은 경우 신뢰성 떨어짐
- Process of Lightweight MMM
- 데이터 전처리 -> 모델 학습 -> 평가 -> 최적화 -> 모델 활용
- 이 어려운 과정을 마케터들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Gemini 활용하게 됨
- 라이브러리
- MMM 예제
- kaggle - saicharansirangi 데이터 활용
- (코드 확인)
2-3. 사용자가 필요한 부분에 AI를 더하자
- 실제 과정
- Loading Data
- GCP 인증 후 SQL을 사용해서 BigQuery에서 데이터를 가지고 옴
- 여러 데이터의 날짜 포맷이 안맞아서 그 부분 처리
- Preprocessing Data
- 데이터를 날짜와 AdGroup 기준으로 집계 후 이상치 처리
- Scaling Data
- Train / test 분리하고 스케일링 함
- Prediction Model Fitting
- 베이지안 모델링 및 인과 관계 합성곱을 적용하여 먼 값보다 가까운 값에 더 많은 가중치를 부여하는 모델(carryover 모델)
- MAPE 성능이 가장 좋을때로 선정
- Plot
- 시각화
- Budget Optimizer
- 최적화
- Loading Data
- 실제 과정 + Gemini
- Understanding Data with Gemini
- 데이터에 대한 간단한 배경과 활용 용도 설명 후 EDA 및 outlier 정보 요청 - 을 프롬프트로 작성해서 데이터와 함께 gemini에 요청
- gemini가 데이터와 요청을 함께 분석하여 EDA를 해줌
- 이 설명을 마케터에게 같이 전달
- Plotting Description with Gemini
- MMM에서 만든 결과 그래프에 대한 배경지식을 제공한 후 해당 그래프를 읽고 이에 대해서 설명하고 인사이트를 찾아내길 요청
- (실제과정에서 Plot을 저장한 후 여기에 업로드)
- Understanding Data with Gemini
- 여기까지 Gemini가 뽑아준 내용을 한번 더 검토 후 결과를 같이 제공하는 식으로 활용
2-4. 사람들을 널리 이롭게 하려면 사람들의 필요를 먼저 파악하라
- Further Action Items
- Ai 연계하여 더 쉬운 모델 선택
- 매개변수 조정 등 사용자가 직접 수정할 수 있는 방안 고민
- 보다 상세한 데이터 정제 방안 제시 등
- 발표를 진행한 권정민님이 MMM에 대해 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첨부한다.(https://cojette.github.io/posts/mmm2/)
3. GCP를 통해 RAG와 Multimodal 활용법 다루기(Hands-on Session 3)
- 실습 내용이 워낙 많고 내용도 어려워서 추후에 별도로 정리할까 한다.
4. 행사 참여 후기
- 약 350명 정도가 참석한 큰 행사였다.(스텝도 약 30명 정도였다고 한다.)
- 실습 시 wifi가 간헐적으로 끊겼던게 아쉽긴 했지만,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척이나 유익하고 알찬 행사였다.
- GCP에서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려면 간단하게나마 사용법을 익혀야 하는데, 초급 단계의 Hands-on 실습이 목적에 부합했다.
- Marketing Mix Model이라는 새로운 방법론도 알게 되었다.
- 마지막으로... 경품 추첨 2등에 당첨되었다.
- 행사 당일 스텝들이 쓰고있던 모자, 키캡, 그립톡이 2등 상품이다.
- (티셔츠와 스티커는 모두에게 제공된 굿즈이다.)
- 이상으로 Build with AI United 참여 후기를 마친다.
'활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Wanted X 도전기 (0) | 2024.04.22 |
---|---|
테크포임팩트 커넥트데이 (4) | 2023.12.28 |
MODUCON 2023, 모두콘 - 2부 (1) | 2023.12.27 |
MODUCON 2023, 모두콘 - 1부 (0) | 2023.12.24 |
[가짜연구소] 7th PseudoCon, 수도콘 (1) | 2023.12.06 |
댓글